본문 바로가기
TV 건강관리

필독! 2024 코로나 재유행 증상 및 격리 방침

by 모아모아즈 2024. 8. 26.
반응형

지속적으로 2024 코로나 재유행 소식이 점점 확산되고 있는 듯 합니다. 이 현상은 지난 6월부터 시작으로 현재 8월까지 20배도 넘게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.

 

추석연휴가 거의 보름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에, 2021년 당시처럼 명절임에도 불구하고, 가족과 만날 수 없는 상황이 닥친다던가, 여행 계획이 무산되어, 위약금이 발생하는 일 만큼은 피해야 겠습니다.

 

 

 

무료예방 접종 포함하여, 재유행 증상 및 격리 방침 내용숙지해서,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하겠습니다. 

 

👉🏻<감염시 고위험군 증상 발현! 질병관리본부 예방수칙 확인하기> 

 

코로나 감염 재유행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 원하시는 내용을 우선 확인하시려면, 목차 먼저 봐주시면 됩니다. 

 

목차

1. 2024 코로나 재유행 시작 및 현 상황


2. 코로나 재유행 증상


3. 무료 검사 지원 및 백신접종


4. 고위험군 특징


5. 코로나 예방수칙 및 권고사항


6. 2024 코로나 격리 방침

 

 

 

2024 코로나 재유행 시작 및 현 상황

 

코로나 전염 확산 경로는 초중고등학교 연령층에서 시작이 되었지만, 여름철 방학 시즌과 겹치면서 여행 및 관광 등을 통해 시발점 구분없이 전국적으로 퍼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되고 있습니다. 현재 바이러스는 오미크론의 변이 바이러스로 그 명칭은 KP.3 (케이피쓰리) 로 불리우고 있습니다. 

 

KP.3의 특징은, 감염시 치명률이나 중증도는 기존 바이러스와 큰 차이는 없으나, 전파력이 매우 강력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. 장 기간에 걸쳐 백신 접종이 이루어져서 사회적으로 면역체계가 형성이 되었기 때문에 2020년 경 유행 초기 때 보다도 현재 감염시 위험도가 낮아진 것은 맞지만, 감염시 50명 중 1명이 사망한다는 굉장히 높은 수치가 확인 되었습니다. 

 

코로나 재유행 증상

 

앞서 말씀드린 강한 전파력을 가진 KP.3 변이바이러스는 기침 및 일반 감기증상과 비슷하기도 하고, 여름철 에어컨 가동으로 냉방병과 유사한 현상이 나타나 혼동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.

 

의외로 발열 증상이 없는 환자들이 태반인 상황이며,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기침, 콧물 및 인후통증을 호소한다고 합니다. 특히나, 미각 후각 상실되는 현상이 없기 때문에 코로나 재유행 증상이 아니라고 착각할 수 있으니 매우 주의 해야 합니다. 

 

고위험군 특징

 

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KP.3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특징에 의한 감염자 중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. 특히 65세 이상의 고령층 어르신들은 모두 감염시 모두 고위험군에 분류될 수 있으니, 반드시 내용 숙지해두시기 바랍니다. 

 

  • 극심한 독감 증상과 유사 
  • 기침 및 고열 증상 
  • 감기약 복약 이후 기침이 3-4일 내에 해결되지 않는 경우
  • 기저질 환자 중 고혈압약 복약 중인 경우
  • 폐렴 및 호흡 부전 등의 합병증 우려되는 경우  

 

코로나 무료 검사 지원 및 백신접종

 

이전과 달리 현재는 보건소에서 코로나 증상 선별 진료소를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. 코로나 재유행 증상이 의심된다면, 가까운 병원 및 의원을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.

 

 

65세 이상의 어르신은 코로나 무료 검사 지원이 가능합니다만, 그 이외 65세 미만 면역저하자 등의 경우 무료 백신 접종이 지원됩니다. 대상자인지 확인하시려면 위의 링크 통해 조회하시기 바랍니다. 

 

 

코로나 예방수칙 및 권고사항

 

유난히 더운 찜통 더위이기 때문에 실내에서 전파가 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. 질병관리청이 권고하고 있는 예방수칙은 아래와 같습니다. 

 

  1. 기침예절 : 코와 입을 막고 고개를 돌리기 
  2. 실내환기 : 에어컨 가동시 2시간 간격 10분이상 환기
  3. 위생관리 : 흐르는 물에 비누 사용하여 30초이상 손씻기
  4. 아프면 쉬기 : 코로나 감염 또는 감기증상이 의심되면, 회사 또는 학교에 의심 상황 전달 후 자발적 격리하기 

 

2024 코로나 격리 방침

 

현재는 과거처럼 2주이상 외출금지 등의 사회적으로 방역 수칙 규정은 '없습니다'. 자체적으로 감염 및 확산을 예방하기 위하여, 생활 안전 수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증상이 완전히 해소된 뒤 24시간 경과 후, 검사 키트를 사용한 후에 바깥 및 개방적인 공간 위주까지만 외출하고 사람이 많은 밀폐된 공간은 지양하도록 합니다.  

 

마무리 

 

급성호흡기 증상을 호소하며 내원한 환자들 대부분 90%이상 코로나19 재유행 감염자로 확인되고 있는 상황입니다. 반드시 위의 예방수칙 및 격리 방침 참고하시어, 다가오는 9월 가족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행복하고 풍성한 명절 보낼 수 있도록 대비 하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 

 

반응형